동두천시(시장 최용덕)는 30일 대형폐기물을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배출하는 대형폐기물 배출 모바일 서비스 도입을 위해 모바일 서비스 업체인 ㈜같다(대표 고재성)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기존에 전화신고를 통해 배출처리가 가능했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온라인(인터넷 및 스마트폰 앱) 배출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민 홍보를 거쳐 2021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배출신청 방법은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빼기’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수거장소를 입력하고, 버리고 싶은 품목을 촬영해 업로드하면, 사물인식 Al기능을 통해 견적을 쉽게 산출하여 결제할 수 있다. 따라서, 수거를 위한 별도의 스티커나 전화접수 없이 간편하게 배출신청이 가능해진다.
 
최용덕 동두천시장은 “‘빼기’ 서비스가 도입되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폐기물 신고부터 수수료 결제까지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어, 시민 편익이 향상될 것이다. 앞으로도 민관 협력을 통해 시민에게 편의를 주고, 신뢰받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적극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시에서는 온라인 배출 서비스 외에 인터넷 및 모바일 사용이 어려운 시민을 위해 마트 등 봉투판매소에서 신고필증(재사용이 불가능한 보안스티커)을 구입하고, 부착하여 배출하는 제도를 병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