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새활용플라자, 7~8월 5천여명 참여할 수 있는 15개 새활용 체험프로그램 운영


새활용 문화의 메카로 인정받고 있는 서울새활용플라자가 여름방학을맞아 다양한 방학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최근 세계은행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쓰레기 배출량은 2016년 한 해 20억 톤에 이르고 2050년에는 70%가 더 늘어 34억 톤에 이를 전망이다. 급격한 성장세를 고려할 때 쓰레기 감축은미래가 아닌 현재 당면한 최대 과제라 할 수 있다.
 
서울새활용플라자는 날로 심각해지는 환경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쓰레기 없는 미래’를 제시하고 이를 놀이와 체험의 방식으로 공유함으로써 새활용 문화 확산에 노력해 왔다. 여름방학을 맞아 온 가족이새활용 실천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울새활용플라자는 이를 위해 대상별, 연령별 특화 프로그램을 구성해 새활용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생활습관과 주변에 대한 관심이 형성되는 5세 이하 유아들을 대상으로새활용 놀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새활용 상상놀이’나 ‘북극곰 예술여행’ 등 놀이와 문화공연에 참여하며 환경에 대한 관심을 키운다.
 
사회적 역할과 진로를 인식하기 시작하는 초등학생들은 놀이 기반 학습을 통해 새활용의 구체적 실천방법을 배울 수 있다. ‘상상놀이터’를 통해 새활용의 필요성과 가치관을 배우며 ‘프로듀스 모모’를 통해 새활용 문화는 물론 진로체험도 할 수 있다.
 
본격적 진로탐색과 설계가 이뤄지는 청소년들에게는 새활용 메이커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자투리 목재를 활용해 원목시계를 만들며 예술적 감성과 창의력을 기르고 ‘하천 쓰레기 수거 보트’를 제작하며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운다.
 
성인 대상으로는 새활용 창업을 위한 ‘장비교육(소재연구프로젝트)’, ‘시제품제작컨설팅’, 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소재해체하기’, ‘새활용 토이스토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여름방학을 맞이해 특별히 개설된 ‘프로듀스 모모’는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미래직업군으로 강력하게 떠오르는 ‘크리에이터’를 체험해보고 환경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크리에이터는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운영하는 제작자를 말한다. 2018년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실시한 초등학생 장래희망 조사에서 ‘유튜버’, ‘크리에이터’는 상위권(전체 5위)을 차지할 정도로 1인 미디어 시대 장래희망 직업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프로듀스 모모’는 각자 마음에 있는 못나고 뾰족뾰족한 마음을 캐릭터 ‘모모’로 디자인하고 실생활에서 ‘새활용’할 수 있는 부분을 웹 드라마로 제작하며, 마지막 시간에는 상영회도 개최한다.
 
영상제작을 통해 나 자신에 대해 알아보고 나와 가족 그리고 환경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여름학기에는 새활용아카데미 프로그램 리뷰 이벤트인 ‘여기가SUP’가 진행된다. 여름방학 프로그램 리뷰 작성자 중 추첨을 통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는 <헬로, 마이 네임 이즈 폴 스미스>, <디즈니 애니메이션 특별전 The Magic of Animation> 전시 티켓을 증정한다.
 
인스타그램에 간단한 교육 리뷰와 사진을 업로드하면 이 중 추첨을 통해 <헬로, 마이 네임 이즈 폴 스미스> 입장권 20장, <디즈니 애니메이션 특별전 The Magic of Animation> 입장권 10장을 증정한다.
 
이벤트 기간은 7월 16일부터 8월 4일까지이며, 당첨자 발표는 8월6일 오전 10시 서울새활용플라자 홈페이지와 공식 인스타그램에 게시할 예정이다. 티켓은 1인 2매로 현장수령만 가능하며, 자세한 이벤트 안내사항은 서울새활용플라자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외에도 서울새활용플라자에 입주해 있는 새활용 기업들의 체험프로그램 등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상시로 운영하고 있으며, 자세한 프로그램 안내와 참가접수는 서울새활용플라자 홈페이지(www.seoulup.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운영시간 : 화~일요일(월요일 휴관), 10:00~18:00
○ 교육접수 : 서울새활용플라자 홈페이지 www.seoulup.or.kr
○ 교육문의 : 02-2153-0440~1
○ 소 재 지 : 서울시 성동구 자동차시장길 49, 서울새활용플라자
 
서울새활용플라자 윤대영 센터장은 “무더운 올 여름, 온 가족이 서울새활용플라자의 새활용 라이프를 체험하며 색다른 휴가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아침부터 저녁까지 연령대를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배치해 신나고 뜻깊은 ‘새활용 하루나기’를기획한 만큼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