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18년 메르스 확인 진단 결과 발표

 


부산시(시장 오거돈)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2018년 한 해 동안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이 있는 의료기관에서 메르스 의심 환자의 상기도검체(구인두+비인두), 하기도검체(객담)을 채취하여 총 36건에 대하여 메르스 검사를 하였으며, 검사 결과 메르스는 모두 음성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호흡기 증상 원인 병원체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호흡기 바이러스 8종에 대한 추가 검사에서는 단순 감기바이러스인 라이노바이러스 8건, 아데노바이러스·메타뉴모바이러스.인플루엔자바이러스 각 2건, OC 43형 코로나바이러스.메타뉴모바이러스 각 1건이 검출되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국내에 메르스 유입 시 추가 환자 발생을 최소화하고 즉각적인 대응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의료기관에서 확인된 의심 환자의 확인진단 검사를 하고 있다.
 
메르스는 중동호흡기증후군을 유발하는 코로나바이러스(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 MERS-CoV)에 의한 호흡기감염증을 말하며, 2012년 4월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지역 중심으로 발생하다 2015년 국내에서 확인된 이후 186명의 확진자와 38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2018년에는 서울에서 쿠웨이트 방문객 1명이 메르스로 확진되었다.
 
부산시 관계자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최근까지 산발적으로 메르스가 발생하고 있으니 중동지역 방문 시 개인 위생수칙을 준수하고, 여행 중 농장방문을 비롯한 낙타 접촉과 생 낙타유.생 낙타고기 섭취를 금지하고, 진료목적 이외의 현지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할 것을 당부 드린다.”며 “향후 부산지역 메르스 의심 환자 발생 시 24시간 비상근무로 신속 검사를 실시하는 등 즉각적인 대처로 추가 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