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보건소(소장 김은태)는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 집중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식품 조리와 개인위생 관리 등 적극적인 예방활동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당부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하였거나, 환자 접촉을 통한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이며,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을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진 후 오염된 손으로 입을 만지거나 음식물 섭취 시에도 감염될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의 증상은 감염된 후 1~2일 안에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그 외 복통, 오한, 발열이 나타나기도 한다.
 
예방법으로는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기(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식품 섭취 또는 조리 전 등)▲ 음식을 충분히 익혀 먹기(굴, 조개류 등)▲ 물 끓여 마시기등이 있으며, 발생한 경우에는 올바른 손씻기, 환경소독, 세탁물관리 등을 실시하고, 환자 구토물에 오염된 물품 또는 접촉한 환경 및 화장실 등에 대한 소독을 시행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보육시설 및 학교 등에서 환자가 발생한 경우 추가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증상이 없어진 후 최소 2일까지 공동생활을 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아산시보건소는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노로바이러스 감염 예방수칙을 어린이집, 학교 등 집단시설에 홍보하고 필요시 손세정교육기를 대여해주는 사업을 통해 올바른 손 씻기 실습 등 보건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더불어 가정에서도 관련 예방수칙을 꼭 지키도록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