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 잠자리 쉼터’ 호응 속 종료…15일 간 총 2천480명 이용

▲ 장덕천 부천시장이 잠자리 쉼터를 찾아 이용에 불편함이 없는지 확인하고 있다.



부천시가 폭염 취약계층을 위해 마련한 ‘무더위 잠자리 쉼터’가 호응 속에 운영을 종료했다.
 
시는 폭염과 열대야가 소강국면으로 접어들자 8월 18일자로 잠자리 쉼터 운영을 종료하기로 했다. 다만 8월 말까지도 낮 기온이 높을 것을 감안해 공공기관과 경로당 등에서 낮 시간에 운영하는 무더위 쉼터는 지속한다.
 
부천시는 지난 8월 3일부터 36개 동 행정복지센터 및 주민센터에 폭염취약 어르신을 위한 잠자리 쉼터를 마련하고 매일 저녁 8시부터 다음날 아침 7시까지 운영했다.
 
쉼터 별로 어르신 10~15명이 쉴 수 있도록 10여 개의 텐트를 설치하고 베개, 이불, 매트, 식수 등을 제공했다. 또 의료인력을 포함한 직원 3명과 자원봉사자가 함께 근무했다.
 
8월 17일까지 15일간 36개동에서 2천480명이 잠자리 쉼터를 이용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이용자의 86%가 7~80대로 독거노인(50%), 수급자(30%) 순으로 이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동별 이용자의 93%가 재이용을 희망하는 등 이용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원한 잠자리 제공은 물론 어르신 건강체크, 동별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노래교실, 미용봉사 등 특색 있는 운영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쉼터를 이용한 어르신들은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단칸방에서 잠을 잘 수 없었는데 시원하고 넓은 회의실에서 잘 수 있어 너무 좋았다”, “요양원에 가기 싫어하는 남편과 집에서 힘들게 지내고 있었는데, 함께 잠자리 쉼터를 이용하며 그 어느 해보다도 시원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었다” 등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각 동의 인력부족 문제와 하위직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간부공무원부터 솔선수범해 야간 근무를 지원했으며, 장덕천 부천시장은 운영기간 동안 모든 잠자리 쉼터를 방문해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장 시장은 “사상 최악의 폭염 속 많은 어르신들이 무더위 잠자리 쉼터에서 편안한 밤을 보낼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취약계층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