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케이블교량 관련 7개국 32개 기관이 참여하는 2018 케이블교량 국제콘퍼런스가 오는 7월 5일 12시에 부산 해운대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펼쳐진다.
 
2003년부터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는 이번 국제 콘퍼런스는 각 기관이순환하며 주관을 해왔고, 올해는 부산광역시가 주최하고 부산시설공단이 주관을맡아 진행한다.
 
케이블교량의 건설 수요증대와 유지관리 기술의 세계화에 발맞춰 국내외 케이블교관리기관 간의 상호 기술교류 및 협력을 위해 개최되는 이번 콘퍼런스는, 2004년 광안대교·영종대교·서해대교의 3개 기관이 기술공유를 위해 첫 모임을 가진 후 올해로 15회를 맞이하며 국내 최고의 케이블교량 기술교류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광안대교 개통 15주년을 맞는 이번 콘퍼런스는 광안대교 등 국내 24개 기관과 칭마대교 등 국외 6개국 8개 기관 등 총7개국 32개 기관이 함께하는 행사로 확대하였다.
 
주요 참여기관은 ▲광안대교(부산시설공단) ▲영종대교(신공항하이웨이㈜) ▲서해대교(한국도로공사) ▲팔영대교(한국시설안전공단) ▲인천대교(인천대교㈜)▲거가대교(한국인프라관리㈜) ▲부산항대교(북항아이브릿지㈜) ▲이순신대교(전라남도) ▲울산대교(울산하버 브릿지㈜) ▲마창대교(㈜마창대교) ▲서울시 한강교량(서울시 교량안전과) ▲2nd Penang Bridge(말레이시아) ▲Hongkong-Zuuhai-Macao Bridge(중국) ▲TsingMa Bridge(홍콩) ▲Aratsu Bridge, Honshu-Shikoku Bridge(일본) ▲Brunei channel Bridge(브루나이) ▲Vam-Cong Bridge(베트남) 등 국내외 최고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케이블교량의안전 및 유지관리’를 주제로 최신 공법과 기술을 발표하고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밖에 부산지역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기술전시회가 운영되며, 건설산업에 대한 젊은 기술자들의 역량 및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공모한 우수연구실적(논문) 시상 등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김영수 부산시설공단 이사장은 “케이블교량 유지·관리 기술과 안전관리 경험 및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유할 수 있는 기술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