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행사 사진


부산시는 무형문화재 및 비지정 전통민속 경연을 통해 시민들에게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동시에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제47회 부산민속예술축제’와 ‘제36회 부산청소년민속예술제’를 5월 24일부터 5월26일까지 대신공원 내 구덕민속예술관 놀이마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사)부산광역시무형문화재연합회 주관으로 학생부 27개팀 1,150여 명, 일반부 15개팀 550여 명등 총 42개팀 1,700여명의 인원이 참가한다. 사흘간 열띤 경연을 선보임으로써, 우리 지역 전통민속 공연의 신명나는 멋과 흥을 맛깔스럽게 보여줄 예정이다.
 
우선, 5월 24일부터 25일까지 개최되는 ‘제36회 부산청소년민속예술제’는 지난해 최우수팀인 부산관광고등학교의 부산농악 시연을 필두로, 다대초등학교의다대포후리소리, 혜화여자중학교의 동래학춤 등 초등학교 9개팀, 중학교 4개팀, 고등학교 8개팀, 대학교 6개팀이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선보일 계획이다.
 
5월 26일 오전 9시 30분, 지난해 최우수상을 받은 부산고분도리걸립보존회의부산고분도리걸립 시연을 시작으로 성대한 막을 여는 ‘제47회 부산민속예술축제’는 (사)구덕민속예술보존협회의 구덕망깨터다지기, 동래학춤보존회의 동래학춤 등 부산지역 전통민속예술의 보존과 전승을 위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 15개팀이 참가하여 관객들에게 수준 높은 공연을선사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민속예술축제와 부산청소년민속예술제가 지역 청소년 및 민속예술단체들이 우리 전통공연의 아름다움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고 시민들이 부산의 전통과 멋을 제대로 향유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 “이번 행사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성원을 기대 한다”고 밝혔다.
 
한편, 제47회 부산민속예술축제와 제36회 부산청소년민속예술제의 최우수상 수상팀에게는 올해 10월 제주도에서 개최되는 제59회 한국민속예술축제와 제25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 각각 부산대표로 참가 할 자격이 주어진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