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파견 13개 초·중학생 786명대상으로 12개 과정 수업진행

▲ ‘스쿨팜 도시농부체험’활동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관내 13개 학교 초·중학생들을 대상으로 먹거리와 자연생태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몸과 마음이 건강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스쿨팜 도시농부체험’활동을 오는 11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0개교에 379명이 수업에 참여한 ‘스쿨팜 도시농부 체험활동’은 올해 13개교 786명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 중이며, 학교 내에 조성된 상자텃밭에서 학생들이 직접 감자, 상추, 토마토, 허브 등 다양한 식물을 심고 가꾸고 수확하는 도시농업 활동이다.
 
이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학습능력이 향상되고,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며, 정서적 안정감과 수확의 기쁨을 통한 자아 성취감을 얻게 되며, 인스턴트와 정크푸드에 길들여진 아이들에게 건강하고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이에 따라 시에서는 충실하고 체계적인 활동을 위해 학교별로 2명의 도시농업전문가를 파견하여, 2교시 묶음 수업으로 총 12회에 걸쳐 △ 반갑다! 스쿨팜 △텃밭은 모두의 학습장 △식물 영양제 △식물 예방주사 △텃밭친구 지렁이 △생활에 유용한 공기정화식물 △트랜디한 생활원예 △도시농부의 먹방 등 다양한 주제로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활동에 참여한 오전초 한 학생은 “태어나서 처음으로 100원짜리 동전만한 씨감자를 보았고, 조그맣고 귀여운 애기 상추, 애기 대파, 애기양파 등 여러 채소를 심고 물을 주니, 마음이 뿌듯하고 기분이 너무 좋다.”며“나중에 채소를 수확을 하면, 우리가 직접 감자피자와 샐러드를 만들어 파티를 한다고 하니 지금부터 마음이 설렌다”며 함박웃음을 지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과학, 실과 등 교과과정과 연계한 체험활동으로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키우고, 자연생태계의 소중함을 배워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란다”며, “우리 농산물을 아끼고 사랑하는 소비계층이 되도록 스쿨팜 도시농부 체험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