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농사 시작, 종자소독부터 철저히

▲ 벼 종자 침지소독 모습 (살균제 활용)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유지원)는 본격적인 벼 농사철을 앞두고 종자전염성병, 특히 벼 키다리병 및 이삭누룩병 등의 효과적인 방제를 위해 종자소독을 철저히 해 줄 것을 농가들에게 당부했다.
 
정부 보급종 소독종자는 스포탁골드(성분명:프로클로라즈코퍼클로라이드)와씨드크린(성분명:풀루디옥소닐)으로 소독처리가 되어 농가에 보급되나 침지소독을 반드시 실시해야만 방제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소독방법은 온탕소독기를 이용하여 종자 20kg 기준으로 물 200L, 온도 60℃에 10분간 침지를 하고, 바로 10분간 냉수처리를 한다.
 
침지소독은 발아기를 이용해 종자 20kg, 물 40L에 30~32℃에서 48시간동안실시하며, 싹의 길이가 1.5mm이하 일 때 파종직전 전용약제를 습분의 처리하면 소독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또, 종자는 포대 째 담그지 말고, 망사포대에 옮겨 담은 후 침지소독을 실시해야 소독약이 침투되어 방제효과가 높으며 소독되지 않은 정부 보급종은 침지소독 시 살균제를 별도로 첨가해 침지소독을 실시해야 한다.
 
아산시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장은 “종자전염성병을 효과적으로 방제하기위해서는 온탕소독과 침지소독을 병행하고, 온도와 소독시간을 잘 준수해야 한다”며, 철저한 종자소독과 안전한 육묘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