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초·중·고교로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연중 실시

▲ 고양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폭력예방’에 앞장서다
 
고양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관내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폭력예방 교육’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폭력예방 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으로 ▲아름다운 성의식을 위한 성교육, ▲학교폭력 예방 교육,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움직임놀이 상담, ▲갈등조정을 위한 회복적 정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뤄진다.
 
‘찾아가는 성교육’은 올바른 성지식의 이해를 통해 성폭력을 예방하고 보고, 듣고, 느끼고 이야기하는 다양한 체험을 통해 청소년들이 건강한 성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학교폭력예방교육’은 학교폭력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대처방법을 알고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움직임놀이 상담’은 기존 예방교육과는 달리 신체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기조절능력을 기름으로써 적절한 감정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갈등조정을 위한 회복적 정의’는 공동체 안에서 생길 수 있는 수많은 갈등을 풀어가는 과정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공동체 안에서 존중의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장은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청소년 모두가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