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과학축전, 첨단과학으로 체험하는 스마트 시티, 부산!

4. 21. 벡스코에서 개막

김병화 2018-04-17

 

 

‘스마트 시티 부산!’을 체험해 보자!

 

부산시는 4월 21일 과학의 날을 맞아, 4월 21일부터 22일까지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신나는 과학 한마당 축제의 장인 ‘제17회 부산과학축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7회째인 부산과학축전은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이 주최하고 부산과학기술협의회와 부산시과학교육원이 공동 주관해 열린다.

 

이번 행사는 「스마트 시티, 부산! 」주제 아래 5개 주제별 전시관과 특별행사들로 꾸며져 청소년들과 시민들을 신나는 과학의 세계로 안내한다.

 

먼저, ▲스마트 테크전시관에선 미래신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 파킹, 스마트 미세먼지 측정 및 생체인식기술 등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이는, 부산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시티 정책 관련 사항을 대중들이 쉽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부산시 소재 과학관 및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스마트 과학관전시관은 국립부산과학관,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국립수산과학관, LG사이언스홀 등이 모여 조성되는 ‘부산과학관 마을’이다. 여기에서 드론시뮬레이터, 로봇공연, 스크래치 홀로그램, 철봉로봇 등을 시민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스마트 드림전시관은 부산지역 중고교 60개 과학 동아리들이 그동안 갈고 닦은 과학적 소양을 시민들에게 마음껏 뽐내는 미래 우리 지역 과학꿈나무들의경연장으로서 과학발표회 및 드론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스마트 스토리전시관은 여러 과학자들이 시민들을 상대로 과학이야기를 풀어내는 과학강연을 통해 재미난 과학의 세계로 청중들을 이끌고 과학공연도 어우러져서 과학 및 예술의 융합 트렌드를 잘 구현해 낼 예정이다.

 

스마트 시티즌전시관은과학벼룩시장, 로봇옷 만들기 등 시민이 흥미있게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대 시민 참여의 장이 마련될 것이며, 올해 특별히 실버대상 실버존 및 사이언스 북파크를 운영함으로써 즐거운 과학놀이 공간이 될 것이다.

 

과학벼룩시장은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과학서적 장난감 등을 서로 교환하고 나누는 장터로 사전 접수를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로봇옷 만들기는 온 가족이 종이박스를 활용해 로봇옷을 제작해 어린이들이 이를 직접 입고 과학퍼레이드에 참여하게 된다.

 

이밖에도 특별행사로서 천체망원경 및 이동식 천체투영관 등 천문관련체험, 부산시소방본부의 소방안전 및 탈출체험, 응급처지 체험장 및 경찰청 과학수사대체험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올해 부산과학축전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부산지역 이공계 학자들의 연구의욕고취와 사기 진작을 위해 실시하는 부산과학기술상 시상식을 행사 첫날인 21일오전 10시 개막식과 함께 개최된다.

 

정옥균 부산시 연구개발과장은 “이번 부산과학축전을 통하여 “일반시민들이 4차산업 혁명 기술 관련된 미래 스마트시티 부산의 모습을 즐겁고 유익하게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입력 : 2018-04-1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밴드 URL복사
뒤로가기 홈으로




포토뉴스

가장 많이 읽은 기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뉴스웨이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