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부산국제교류재단(이하 재단), 그리고 지역선도대학육성사업 부산권선도대학사업본부(이하 선도대학 사업본부)는 10월 23일부터 28일까지 6일간, 한국어를 학습하고 부산유학에 관심이 많은 태국 고등학생과 대학생 32명을 초청하여 부산유학설명회를 개최한다.
 

부산유학설명회에는 8개 대학(동아대, 동의대, 부경대, 부산대, 부산외대, 신라대, 인제대, 한국해양대)이 참가하여 대학소개 및 입학상담을 실시한다.
 

또한, △부산지역 5대학 캠퍼스 투어(동의대, 부경대, 부산대, 신라대, 한국해양대), △원아시아페스티벌 팬미팅 참가, △K-pop 댄스교실, △감천문화마을 견학,△한국어 강좌 등 부산을 체험할 수 있는 문화탐방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 유학하기 좋은 도시 부산을 홍보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는 태국 교육부가 대학 입학시험에 한국어를 제 2외국어로 채택한 지10년째가 되는 해로, 지난 10월 9일 한글날을 맞아 태국에서는 최초로 중등학교용 한국어 교과서가 발간되는 등 태국 내에서의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과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국내 외국인 유학생 중 태국학생은 2016년 4월 기준으로 총 577명으로, 그 중 부산지역대학에서 유학 중인 태국학생은 약 4.5%를 차지하고 있고, 국내 태국 유학생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태국 현지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중·고생은 약 3만 명으로 현지에서의 한국유학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 이번 설명회는 유학하기 좋은 도시부산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