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은 고구마 수요 증가로 인해 도매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출하관리를 통해 농가수취가격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26일 밝혔다.
 
농기원이 지난 1일부터 10일까지 도내 고구마 재배농가 300호를 대상으로 전화 설문 조사한 ‘2017 고구마관측정보’에 따르면 올해 고구마 예상생산량은 7월 이후 잦은 강우로 인해 전년에 비해 5.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2016년산 고구마의 가락동 도매시장 거래가격은 9월 15일 기준으로 전년대비 36.3% 상승한 2,231원/kg으로 거래되고 있다.
 
고구마 도매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면서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서는 ▲상처 없는 고구마 수확 ▲고구마 예냉 및 저장을 통한 출하시기 조절 등 출하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김순재 경기도 농업기술원장은 “앞으로 2018년 고구마 재배의향면적 조사를 통해 재배면적 정보를 농가에 사전에 제공해 내년 영농계획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 활용된 고구마 관측 조사대상농가 300호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제공한 ‘2016년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DB’에 수록된 경기도 고구마 재배농업인 38천호를 모집단으로 표본 추출을 통해 선정했다.
 
농업관측에 대한 상세 정보는 경기도농업기술원 홈페이지(nongup.gg.go.kr) 자료실(농업경영정보/경기농업 관측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