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나주소방서 소방교 박태진
화재란? 사람의 의도에 반하거나 고의에 의해 발생하는 연소현상으로 피해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화학적인 폭발현상을 수반하기도 한다. 최근 날씨가 추워지면서 전열기구와 보일러 사용이 늘면서 각종 화재 위험도 높다. 다음의 화재예방요령, 화재대피 및 화재대처 요령을 숙지하고 실천한다면 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화재의 종류 중에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빈번히 발생하는 주택화재와 전기화재의 예방요령, 화재대피(대처)요령 및 화재신고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첫째, 주택화재예방요령
자택에 불필요한 가연물(헌 옷, 신문폐지, 폐박스 등)을 쌓아놓지 않는다. ▲인화성 액체(알코올, 휘발유 등)나 인화성기체(부탄가스)를 함부로 놓지 않는다. ▲카펫의 밑면이나 장롱뒤편 등의 보이지 않는 곳에 전선을 늘어뜨리지 않는다.▲ 어린이의 손이 닿거나 쉽게 사용가능한 곳에 라이터나 성냥갑을 두지 않는다. ▲ 가스불 위에 요리를 올려놓고, 내버려둔 채 주방을 장시간 비우지 않는다.  ▲ 전열기는 벽이나 탈 수 있는 물품 주위에 두지 않는다.▲ 이웃으로 통하는 발코니 비상문 또는 비상칸막이벽이 있는지 확인하고 통행을 막지 않도록 가구를 놓지 않는다. ▲피난계단이 연기에 오염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연기를 피해 공기를 마실 수 있는 발코니 창문을 염두에 둔다.
 
둘째, 전기화재예방요령
누전에 대비하기 위하여 건물이나 대용량 전기기구에는 회로를 분류하여 회로별로 누전차단기를 설치한다. ▲ 배선의 피복 손상 여부를 수시로 확인한다. ▲단락(합선)을 방지하기 위하여 퓨즈나 과전류 차단기는 반드시 정격용량 제품을 사용한다. ▲ 용량에 적합한 규격 전선을 사용하고, 노후되었거나 손상된 전선은 새 전선으로 교체한다.▲ 못이나 스테이플러로 전선을 고정하지 않도록 한다. ▲ 바닥이나 문틀을 통과하는 전선이 손상되지 않도록 배관 등으로 보호한다. ▲ 전기 스파크에 대비하기 위하여 각종 전기기기는 사용 후에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 둔다. ? 배전반 내의 먼지, 금속가루 등 분진을 제거한다. ▲ 한 콘센트에 여러 개의 플러그를 꽂아 사용하는 문어발식 사용을 금한다. ▲ 과부하의 방지를 위하여 전기기의 규격용량 및 전압에 적합한 규격의 전선을 사용한다. ▲사용한 전기기구는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 놓고 외출한다.▲ 전기장판 등 발열체를 장시간 전원을 켠 상태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 전열기 등의 자동 온도 조절기의 고장 여부를 수시로 확인한다.

셋째, 화재시 대피(대처)요령
 ▲불을 발견하면“불이야”하고 큰소리로 외쳐서 다른 사람에게 알린다.
 ▲화재경보 비상벨을 눌러 이웃에게도 화재사실을 알린다. ▲ 출입문 손잡이를 만져 보았을 때 뜨겁지 않으면 문을 조심스럽게 열고 밖으로 나간다. 출입문 손잡이가 뜨거우면 문을열지 말고 다른 곳으로 피한다.▲ 화재시 사망사고의 대부분은 유독가스에 의한 질식이다. 연기층 아래에는 맑은 공기층이 있으므로 팔과 무릎으로 기어서 이동하되 배를 바닥에 대고 가지 않도록 한다. ▲ 한 손으로는 코와 입을 젖은 수건이나 웃옷 등으로 막아 가급적 마시는 연기량을 줄이도록 한다. ▲대피로를 선택할 때 엘리베이터를 절대 이용하지 않도록 하며 계단을 이용한다. ▲ 외부로 대피한 경우에는 바람이 불어오는 쪽에서 구조를 기다리며 밖으로 나온 뒤에는 다시 안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 불이 아래층에서 발생했을 때 아래층으로 대피할 수 없을 때에는 옥상으로 대피하여 구조를 요청한다. ▲불길이나 연기가 주위까지 접근하여 대피가 어려울 때에는 외부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가 들어오도록 하고 구조대원이 구해줄 때까지 기다린다. ▲ 만약 집안에 갇혔을 때에는 연기가 방안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문틈을 젖은 옷이나 이불로 막는다. ▲ 불길이 방안을 들어오지 못하도록 문 주위에 물을 최대한 뿌려 확산을 지연시킨다.

넷째, 화재신고요령
 ▲화재발생시 침착하게 전화 119번을 눌러 신고한다.
▲화재발생장소, 주요 건축물, 화재의 종류 등을 간단 명료하게 설명하고 정확한 주소를 말한 후 소방서에서 알았다고 할 때까지 전화를 끊지 않는다.
 
한순간에 모든 것을 잿더미로 만들어버리는 화재 작은 불씨도 놓치지 않는 우리의 자발적인 참여와 노력만이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화재와 대형사고가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항상 주변을 살피고 모두가 안전을 생활화하고 능동적인 자세로 사전에 위험 요소를 제거하여 철저히 대비할 때 대형화재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도 줄어들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