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시장 최성) 덕양구는 종이팩을 모아 동 주민센터로 가져가면 친환경 화장지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종이팩은 100% 수입에 의존하는 천연펄프로 만들어진 우유팩·주스팩·두유팩·기타 음료팩 등을 말하며 고급 화장지나 냅킨 등으로 재활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종이팩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발생량의 70%가 매립되거나 소각 처리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종이팩이 일반 종이류와 섞여 배출될 경우 재질 구성이 달라 처리 비용이 급격히 상승돼 재활용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종이팩 교환을 원하는 주민은 종이팩 내용물을 깨끗이 비워 물로 헹군 후 펼친 상태로 건조해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서 교환 신청하면 된다.
 
 
교환 기준은 종이팩 1kg당 친환경 화장지 1롤이다. 종이팩 1kg200ml 종이팩 100, 500ml 55, 1,000ml35개에 해당한다.
 
 
구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 발생되는 종이팩은 연간 1.4만 톤으로 종이팩 재활용만 잘해도 연 140억 원의 외화 대체효과와 20년생 나무 28만 그루를 심는 효과가 있다종이팩은 한번 쓰고 버리기에는 너무 아까운 자원으로 환경 살리는 종이팩 모으기 캠페인에 많은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