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가(토요일 토요일은 가수다) 신드롬을 타고 각종 주점, 콘서트 등 '백투더 90' 열풍이 전국을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아르바이트 시장에서도 추억 속으로 사라진 복고 알바가 새롭게 조명 받고 있다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대표 최인녕 www.alba.co.kr)1 27일부터 30일까지 전국 10대에서 50대 이상까지 남녀 1,445명을 대상으로 지금은 사라진 '다시 보고 싶은 추억의 아르바이트 회고전'에 대한 온라인 설문을 실시했다.
 
 
 
설문 결과 응답자 절반 이상(52%)이 뽑은 다시 보고 싶은 추억의 알바 1위는 바로 '비디오대여점 알바'였다. 90년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성행했던 비디오대여점은 영상 기술의 발전과 함께 지금은 찾아볼 수 없지만, 당시 가장 먼저 최신영화를 볼 수 있고 비디오 되감기와 간단한 청소만 하면 되는 최고의 꿀알바로 각광받았다.
 
 
이어 2(15.4%) '오락실 도우미 알바'로 오락실이 대중화되기 시작한 90년대, 새로운 오락의 조작법이나 사용법을 모르는 손님을 위해 사전에 수십 개의 게임을 익혀두고 게임방법을 안내해줬던 이색 알바로 통한다.
 
 
3(12.2%) '시체 닦기 알바'가 뽑혔다. 현재 이 아르바이트는 장례 관련 전문가들을 통해 처리되는 경우가 많아 일반인들이 거의 찾아볼 수 없으나, 90년대는 강심장이 아니면 할 수 없는 고소득 알바로 많은 젊은이들의 도전정신을 자극시켰던 무섭고 이색적인 알바였다.
 
 
4(10.4%)에 오른 '엘리베이터걸 알바'는 엘리베이터에 탑승한 고객들이 원하는 층을 누르고 내려주는 아르바이트로 현재 동대문시장 등에 일부 남아있으며, 마지막 5(10.1%)'찹쌀떡 팔이 알바'는 중장년들의 과거 향수를 자극시키는 아르바이트로 특히 50대 이상에서 36.7% 1위를 기록하며 가장 큰 지지를 받았다.
 
 
 
 
복고 아르바이트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우리나라 남녀들이 최근 복고 열풍에 빠져있는 이유는 바로 '어린 시절의 향수'와 큰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43.4%는 최근 대한민국 복고 열풍의 이유에 대해 '어린 시절의 순수함에 대한 그리움' 1위로 꼽으며 공감대를 형성했고, '잘나가던 화려한 시절에 대한 갈망' 2(24.7%), '현재의 각박한 현실 도피'라는 응답도 22.3%에 이르렀다.
 
 
 
반면 복고 열풍이 '반짝 유행하는 이색적인 흥미일 뿐'이라는 의견은 9.6%로 가장 낮은 표를 얻었다. 특히 이 같은 의견은 30대가 5.3%로 제일 낮았고, 가장 나이가 어린 10대는 19.3%로 타 연령 대비 복고 열풍에 대한 공감대가 낮아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