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들이 신입사원 연수에서 학생에서 직장인으로 변화를 위해 이색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다.

20일 기업과 HRD 교육업계에 따르면 신입사원 연수를 진행 중인 샘표식품은 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 젓가락 사용법을 가르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박진선 사장의 의견으로 3년째 진행 중이다.

젓가락질은 한국 음식 문화의 기본인데 젓가락질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요즘 신세대 직원들의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은 박 사장이 신입사원 교육에 포함시켰다.

지난 13일 서울 본사에서 연수를 받은 신입사원들은 한국 젓가락 문화의 중요성과 사용법을 익히고 젓가락을 이용해 콩 10개 나르기, 깻잎 3장 떼어 나르기 등의 실기 시험도 거쳤다.

CJ그룹은 최근 종영한 인기 드라마 '미생'을 신입사원 교육 프로그램에 활용하고 있다. 일과 신념, 대인관계 등 주제별로 뽑은 드라마 속 장면을 본 뒤 조별로 토론하는 것이다.

한 예로 신입사원 장백기가 선배로부터 문서 정리 같은 단순한 업무를 지시받자 불만을 표출하는 장면을 본 뒤 어떻게 대처할지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게 된다. 이 토론은 7일에 걸쳐 총 12개 주제에 대해 진행된다.

신입사원들에게 도전정신과 열정을 심어주기 위해 겨울 설산을 완주하는 교육도 눈에 띤다. 한화그룹 한 계열사 신입사원 20여 명은 경기도 가평의 유명산 산악종주를 실시했다. 아침 7시에 유명산 자연휴양림에서 발대식을 갖고 오후 1시까지 6시간동안 완주했다.

이날 신입사원들은 유명산 정상에서 개인의 비젼과 회사의 비젼을 공유하고, 버려야 될 것과 채워야 될 것에 대해 5분 스피치 후 입사한 기업의 '완생'을 화이팅을 설원에 외쳤다.

회사 측은 신입사원들에게 배낭, 아이젠, 방한잡갑, 방한목티와 산행 장비와 생수, 보온물통, 커등을 지원해 산악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신입사원들은 경기도 가평의 A 연수원에서 9박10일 계열사 별로 교육을 수료 하고 산악종주를 진행했다.

 
▲  지난 13일 한화그룹 한 계열사 신입사원 20여명이 유명산 정상에서 기업의 '완생'을 외치며 화이팅하고 있다. (사진제공= 더필드)     ©
 
대우건설은 '신입사원 해외현장OJT', '사이버연수원 교육' 등 사랑의 연탄배달, 문경세재 산행, 건설회계교육 등 업무관련 지식에서부터 사회공헌활동을 아우르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됐다.

 
▲ 대우건설 신입사원들이 포퍼먼스를 펼치고 있다.     ©

특히 입문교육 마지막날의 행사인 '신입사원 핵심가치 퍼포먼스'는 인기드라마 '미생'을 패러디하며 신입사원의 열정과 패기를 뽐냈다. 신입사원들은 이달 5일부터 시작된 2주간의 입문교육을 끝내고 현장견학 후 현업에 배치된다.

㈜센트랄은 신입사원 50여명이 21일 경남 사천 '합심원'과 창원시 진해구 '진해장애인복지관'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신입사원들이 사회복지 시설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나눔'을 직접 실천토록 하고, 신입사원 연수 프로그램 중 하나로 준비했다.

센트랄 인사팀 관계자는 "사회공헌 활동은 직무 교육만큼이나 중요한 교육 과정의 일환으로 신입사원 교육에서 이와 같은 인성 교육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은 선비 문화를 체험하는 신입사원 인성 교육을 최근 시행했다. 농협은행의 신규직원 141명은 지난 10일 1박2일 일정으로 경북 안동에 있는 도산서원 선비문화수련원에서 선비 문화 체험 교육을 받았다.

농협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선비정신의 바탕을 이루는 청렴과 결백, 배려와 존중, 충과 효의 정신을 통해 은행원이 갖춰야 할 도덕성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기업교육업체 더필드 이희선(사진) 훈련본부장은 "최근 기업들이 신입사원 교육에서 학생에서 직장인으로 탈바꿈하게 하기 위해 강의장 교육보다는 열정과 도전정신을 요구하는 아웃도어 체험교육을 교육일정에 포함시키고 있다"면서 "요즘 스마트시대 신입 사원들의 지적인 능력과 정보력은 예전보다 향상됐지만, 도전정신과 팀워크 등 나눔과 배려가 상대적으로 낮아 신입 사원들의 열정과 조직력을 높일 수 있는 현장적응 실무형 교육프로그램을 선호하는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